MS의 모장 인수후 노치의 성명발표. 모장을 떠나는 이유.

2014. 9. 16. 04:59준타의 잡동사니/그밖의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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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조 5천억이라는 거대한 금액으로 MS에 의해 인수가 발표된 스웨덴의 개발사 모장. 회사의 설립자이자
회사의 인기작인 마인크래프트를 제작했던 마르쿠스 '노치' 페르손씨는 그 이후 행보가 어떻게 될까 했었는데,
결국 그와 관련된 3명이 모장을 나가는것으로 결론이 나면서 그의 블로그에 장문의 성명이 발표되었습니다.

http://notch.net/2014/09/im-leaving-mojang/


저는 Mojang을 떠납니다.

저는 스스로를 항상 진짜 게임 개발자로써 생각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제가 게임을 만드는 건 즐겁거든요. 게임을 좋아하고,
프로그램 하는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히트시키기 위해서 게임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것도 아닙니다.
마인크래프트는 확실히 대박을 쳤고, 그것으로 사람들은 게임 방식을 바꾸었다고 제가 말했죠. 결코 그럴 생각도 없었습니다. 확실히
마인크래프트는 점점 잘되어가서 점차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되어갔던 것에는 흥미로웠지만요.

꽤 예전에 저는 마인크래프트의 제작에서 물러났습니다. Jens는 개발을 지휘하는 데 있어서 최고의 인물로, 저는 새로운 것을
하게 되길 기대했었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큰것을 하려다가 실패했습니다. 이후 소규모의 프로토타입으로 흥미있을 도전을 계속
하게 되면서 정말로 즐기면서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동료가 실무를 하고 있는 모장에서 머무르는 것이 맞을지 확신이 들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스튜디오 문화의 중요한 입장이라고 알려주고 있었으므로 머물러 있었습니다.

몇주 전, 심한 감기로 집에 있을 때, 저와는 관계없는모종의 이용약관 문제로 인터넷상에 불타올라 저에게 화살이 쏠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당황하고 있었죠. 이해 못했어요. 두려움이 쌓인 저는 이런 트윗을 써버렸습니다. (내가 소유한 모장의 지분을 누군가 사 준다면
나는 성실한 인생을 보낼수 있을까? 올바른 일을 하려고 했는데 미움을 사는건 내 일이 아니에요.) 나중에 유튜브에서
This is Phil Fish 라는
동영상을 보고서 저는 팬들과는 관계가 없음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는 "심볼"이 되어버린 겁니다. 자신에게
이해하지 못하고 더 이상 관여하지 않으려 했는데 자꾸 쫒아오는 뭔가 엄청나게 큰것들의 책임을 진 "심볼"이 되고 싶지 않아요.
저는 사업가가 아닙니다. CEO도 아닙니다. 저는 트위터에서 자신의 말을 말하고 싶은 만큼의 폐인 컴퓨터 프로그래머 입니다.

이번 계약이 체결되는 대로 저는 모장을 사임하고 Ludum Dares와 소규모 웹상의 연구로 돌아갈 생각이고, 만약 어떤 형태로든
주목받는 물건이 되어버리면, 저는 아마 그 즉시 포기할 겁니다.

저에 대한 세간의 이미지가 왜곡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이 결단에 대한 비판적 논평을 피할 수 있다고 상정하진 못하지만,
적어도 그것들을 다시 훎어볼 책임은 느끼지 않게 될겁니다.

이 아이디어는 과거의 제가 말한 공적인 발언과는 반대가 될까 걱정됩니다. 그래서 할말이 없네요. 여러분 중 상당수는 제가
분투중인 심볼로 보는것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아니에요. 저는 여러분들처럼 갈등을 겪는 "사람" 입니다.

여러분 모두를 사랑합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바꿔 준 것에 매우 감사합니다. 하지만 팬들이 너무 많고, 이처럼 커진 것에 대한
책임을 지진 못해요. 어느 한편으로는 이제 그것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것이 되었습니다.하지만 더 크게 보자면 
마인크래프트는 여러분들의 것이고, 그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것입니다.

돈 때문이 아닙니다. 저의 정신입니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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