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브 뉴웰이 Reddit AM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등장.

2014. 3. 6. 04:20준타의 잡동사니/그밖의뉴스

728x90
728x90



하프 라이프 시리즈나 팀 포트리스 시리즈 그리고 이젠 국내에도 유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스팀을 만들어낸 기업으로 알려진
밸브의 공동 설립자인 매니징 디렉터 뚱땡이 게이브 뉴웰이 해외 포럼인 레딧의 AMA 스레드 (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 등장했습니다. http://www.reddit.com/r/IAmA/comments/1zkfmv/wearea_videogame_developer_aua/

올해 1월에 개최된 자선 행사 The Heart of Racing에서 기부액이 50만 달러를 돌파하면 그가 AMA 스레드에 나오겠다는 약속을
지킨것으로 현지 시각 3월 3일에 실시되었습니다만 묻는건 대부분이 예상하는 뚱땡이는 3을 아는가 모르는가?
하프 라이프3 관련이지만 여전히 그 대답은 없고 그 외의 흥미로운 질문에 그가 답변을 올렸습니다.


Q. 소스 2 엔진에선 뭐가 개선되었나요?

A. 최대 개선점은 컨텐츠 제작의 생산성이 커진겁니다. 이건 우리가 UGC(유저 제작 컨텐츠)를 전신시키는게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저가 스스로 컨텐츠 제작을 하지 않으면 밸브의 디벨로퍼는 엄청난 고통을 인내하게 될겁니다.

Q. 밸브를 매각하거나, 퇴사해서 게임업계를 떠날 생각을 한적이 있나요?

A. 전혀 없습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커뮤니티의 일부인것이 매우 좋습니다.


Q. 스팀 그린라이트를 선보인 이유는?

A. 툴과 의사결정권에 관련하여 상당히 빠르게 애로사항이 꽃핀 나머지 우리를 그린라이트로 이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스팀의 셀프 퍼블리싱으로 이어지고 있죠.


Q. VR기술의 독자적 연구는 언제부터 시작했나요? 그 이유는?

A. Michael Abrash가 잠깐 구상했던것을 최근 2년사이에 본격 시동을 걸었네요. 그는 우리가 VR의
문제를 제어할수 있는 상태에 도달할거라고 생각한듯 합니다.


Q. VR헤드셋 전용 게임 개발을 예정하고 있나요?

A. VR헤드셋이 발매될때까지 전용 게임 개발은 하지 않습니다. 의존하는것들은 만들고 싶지 않네요.


Q. 오큘러스 개발킷보다 훨씬 앞서가는거 같은 VR헤드셋 프로토타입을 밸브가 만들고 있다는 최근의
보도는 어떻던가요?

A. 일치하는것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그들과도 협력 관계에 있고, 그들의 훌륭한 하드웨어를 원합니다.


Q.  Ricocher 2는 언제 나옵니까?

A. 예전부터 우리는 몇년이나 빠르게 게임을 소개하고 꽤나 늦게 발매하는 일을 해왔지만, 이는 우리도 커뮤니티도 양쪽에
있어 매우 큰 고통이었습니다. 두번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네요.


Q.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언젠가 게임 개발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AAA급 기업은 수준 이외에 뭘 보고 있나요?

A. 우리는 지금까지 (그 사람이)세상에 내보낸것을 조사합니다.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물건을 내보내는데엔 (조건이)바뀌는건 없죠.


Q. 스팀 뮤직에 관해 Pandro(무료 TV)나 Spotify(무료 음악 스트리밍) 같은 기능의 통합을 장래적으로 예정하고 있나요?

A. 그렇군요. 당신이 좋아할만한 일을 이미 여러개 하고 있습니다.


Q. 03년 가을 하프 라이프2 소스코드 유출 관련으로 발매가 늦어진 건에 대해

A. 그 시기는 FBI와 만나 일하고 있었지만 그들은 체포에 연결되는 정보원을 공유할수도 없었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우리가 말할수 있는건, 연방 수사국보다 훨씬 전에 해커 Ago에 대한것을 당신들이 조사해냈다는 겁니다. 인터넷상이
의지에 가득찬 커뮤니티가 해낸것에 당국이 겸손해진 최초의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해커가 밸브 네트워크에 침입, 하프 라이프2의 모든 코드를 누설한 사건으로 실제 플레이가 가능한 상태로 내보내
대소동이 되었습니다. 이후 해커는 독일인으로 밝혀져 현지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Q. 밸브가 스팀OS상에서 독점 타이틀을 낼 예정은?

A. 없습니다.


Q. 미국과 유럽의 프라이버시나 인터넷 권리 문제에 대한 의견은?

A. 한 2년전에 100만달러를 미국 자유 인권 협회에 기부했습니다.


Q. 밸브게임외에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A. 슈퍼 마리오 64


Q. 비밀계정으로 팀포2를 플레이 한적 있나요?

A. 네


Q. 왜 회사를 밸브라고 지었나요?

A. Rhino Scar 보다 좋잖아요.


Q. 일주일에 얼마나 플레이를 합니까? 지금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A. 도타2. 한 20시간 정도.


등등이 올라왔습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질문은 폭등중;; 당연히 대부분은
3관련이고.. 대답은 일절 없습니다 -_-; 이놈의 뚱땡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