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필드 : 하드라인 개발자 게임스컴 2014 인터뷰

2014. 8. 17. 05:33준타의 잡동사니/게임관련

728x90
728x90

 


 

발매가 약간 연기되기도 한 배틀필드 프랜차이즈의 신작 배틀필드 하드라인을 게임스컴 2014에서 프로듀서이자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의 개발을 다루기도 한 비세럴 게임즈의 부사장 Steve Papoutsis씨와의 인터뷰가 올라왔습니다.
이 게임을 만들게 된 경위를 포함한 여러 내용입니다.


Q. 타이틀명의 부제인 하드라인은 어떤 의미입니까?

A : 이 경우에서는 선악의 구별 경계선이란 의미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선에 서느냐,
아니면 악에 물드는가를 판단하는 상황에 놓인 그 경계, 갈림길의 선을 의미합니다.


Q. 인물 모델링이 기존 시리즈와 조금 모습이 다르기도 하고, 광원 부분도 비세럴 특유의 공포적인 비주얼과는
전혀 다른 노선을 보이는데 비세럴 제작임을 의식해서 한 일인가요?

A : 그건 아닙니다. 우선 첫번째로 우리와 다이스의 미술팀은 전혀 다르고, 각각 보여주는 방법에 대한 집착이 있어요.
엔진이 파워풀해서 상상했던것 이상의 비주얼을 실현하게 되었지만, 공포적인 광원은 의도한것은 아니었습니다.
아마 우리들이 사용하는 광원의 서브셋에 의한 효과로 생각됩니다.



Q. 왜 호러 게임으로 유명한 비세럴이 배틀필드 시리즈를 만들게 된건가요? 이유를 말해 주시겠습니까?

A : 재밌는 질문입니다. 3년전에 다이스의 CEO Karl Magnus Troedsson와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로가
만드는 게임의 이야기를 하게 됐습니다. 나는 배틀필드 1942가 좋았고, 그는 데드 스페이스 2를 좋아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대화를 하는 도중 제가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와 배틀필드 2142 같은것을 만들죠" 라는 말을 꺼냈습니다.
그랬더니 그도 반응하여 그 자리에서 설정을 생각해냈습니다. 그 때 제가 갑자기 "경찰과 강도단의 시가전은 어떨까요?"
라고 생각한게 이 이야기의 원점입니다. 그도 비세럴이 한다면 대찬성한다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Q. 그래서 비세럴이 여태껏 만들온 게임과는 노선도 시스템도 전혀 다른거였나요?

A : 그렇죠. 저희들은 원래 배틀필드 시리즈에 종사한적이 없었거든요.


Q. 즉 시스템이나 노하우나 엔진도 없이?

A: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선 연구부터 시작했습니다. 다이스와 협력해서요. 그리고 그 이후엔 배틀필드 3의 DLC였던
엔드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중간고사인 셈이죠. 그런데 이 DLC가 배틀필드 3의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이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Q. 엔진은 배틀필드 4와 같은 프로스트바이트 3를 쓰나요?

A : 프로스트바이트 3가 맞습니다. 하지만 저희들 나름의 맛을 내주고 있습니다. 엔진이 매우 파워풀해서
저희가 생각한대로 잘 나올겁니다.



Q. 싱글 캠페인 데모를 볼수 있었는데, 도입 부분의 오픈 필드 배틀등은 기존과 다르네요?

A : 캠페인 모드에서는 지금까지의 시리즈와는 다르다라는것을 의식해서 제작중입니다. 유저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는게 골자입니다.
정답을 얻기 위해서의 방법은 하나만 있는게 아니란겁니다. 스니크한 방법으로 하거나 총들고 돌격해버리거나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 방향은 유저들의 선택에 맡기고 있습니다. 매번보는 지름길 말고 유저가 그때 그때 상황을 보고 전략을 바꿀 수 있습니다.
데모에서도 보여줬듯,"자~ 이런 방식도 있단 말이죠." 라구요.





Q. 멀티 플레이어 모드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A : 우선 지금까지 4개의 새로운 멀티 플레이어 모드를 소개했었습니다. E3에서는 블러드 머니, 헤이스트, 그리고 이 게임스컴에서는
핫와이어, 레스큐 등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핫와이어는 넓은 맵에서 차량을 모으는 모드 입니다. 차량 탑승시간이 길면 길수록 점수가 가산됩니다.
그래서 빠른 속도의 자동차들의 추격전이나 충돌, 점프등의 있는 익사이팅한 모드입니다. 레스큐는 5 : 5의 e스포츠를 의식한 모드입니다.
7 라운드를 치루면서, 4점을 먼저 얻은 팀이 이깁니다. 경찰이 강도단에 납치된 인질을 구하면 포인트를 얻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4개가 나와 있습니다. 앞으로 더 늘릴 생각입니다.


Q. 콘솔판의 해상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전 PS4, XB One판은 1080P에서 동작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A : 최종적으로는 그렇게 할수 있도록 분투중에 있어요. 하지만 우선적으로 60프레임이 먼저입니다. 아직 최적화가 한창입니다.
그건 두기종 모두 1080P가 되는것이 우리의 이상적인 목표라는것으로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Q. 그러면 콘솔판과 PC판의 차이는 어떤가요?

A: 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PC는 돈을 들이면 들일수록 더 좋은 환경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상도를 높이거나 렌더링 기술을
더 많이 지원하게 됩니다. 그러니 당연히 PC판은 고해상도에 화려한 그래픽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믈론 이것은 당신이
고가의 하이엔드 PC를 가지고 있을 경우의 이야기겠죠?


Q.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스가 만드는 배틀필드와는 다르다고 강조하는 포인트를 알려주세요.

네. 한마디로 말하자면 주제가 "개인"이 강조됩니다. 싱글 캠페인의 이야기지만, 더더욱 사람의 내면이나 심리 묘사를 깊게 파고드는 시나리오가
되고 있습니다. 저희가 자신있는 분야를 살린 겁니다. 부디 이 점을 주목해주길 바랍니다.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728x90